본문 바로가기
직장

장교가 되는 법

by 육대출 2021. 6. 24.
반응형

장교가 되는 방법


육군에서 군 생활을 했기 때문에 육군을 예를 들어 설명을 할게요.

해군이나 공군 큰 차이는 없을거라 생각해요.

장교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 학사 학위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즉, 고졸 학력으로는 장교가 될 수 없어요. 전시가 아니고서야.

장교는 장교 양성기관을 통해 육성됩니다.

그 종류는

  • 육군사관학교
  • 3사관학교
  • 학군사관
  • 학사사관
  • 간부사관


그외 군종, 의무, 법무 등의 사관이 있지만 일반적인 육사 ~ 학사까지만 언급을 할게요.



육군사관학교와 3사관학교의 학생을 우리는 생도라고 부릅니다.

학군사관과 학사사관(보통은 학군장교, 학사장교라고 말하기도 합니다.)의 학생을 사관후보생(후보생)이라고 합니다.

먼저 4개의 출신 모두 졸업 후에 장교 즉 소위로 임관을 하게 됩니다.

사관학교와 학군사관은 졸업과 동시에 임관을 하고 학사사관의 경우에는 대학졸업 후에 16주의 별도 양성교육을 받고 임관을 합니다.

사관학교와 학군사관은 학생으로 재학중 여름방학이나 겨울방학 때 군사훈련을 받으므로 졸업 후 별도 양성교육을 받지 않습니다.

대신 학사사관의 경우 대학재학 기간중에는 별도 훈련이 없습니다. 즉 방학 시간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는 말이에요.

저 또한 학사사관 출신으로 방학마다 필요한 공부를 하거나 대학의 지원을 받아 1달동안 해외에 나가있었고, 논문을 작성하는 등 방학의 자유 시간을 훈련없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모든 결정에는 장단이 있습니다.


방학을 즐겁게 보낸 대신 졸업 후 4개월동안의 군사훈련으로 타 출신보다 임관 시기 늦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같은 해에 임관을 했음에도 육사, 3사, 학군 장교 동기에게 선배라고 부르게 됩니다. 이게 웃긴게 대위 진급은 또 같은 시기에 이루어 지고 대위 진급 이후에는 서로 동기가 됩니다.

결국 초급장교 시기에는 학사장교는 타 출신의 후배이나 대위 자원 이후 중대장 부터는 그들과 동기가 되고 소령 진급부터는 서로 경쟁자가 됩니다.

물론 초급장교 시기에 장기복무 선발에서부터 서로가 경쟁자가 됩니다.



각 출신별로 자세하게 설명을 할게요.

육군사관학교


육군사관학교는 잘 알고 계시죠? 고등학교 수험생활을 통해 대학에 입학하는것과 동일하게 사관학교에 입학을 하고 4년동안 선택한 전공공부와 방학기간의 훈련을 거쳐 임관을 하면 됩니다.

여기에서 전공은 일반 대학교에서 배우는 모든 다양한 전공을 선택할 수 있을뿐만 아니라 군사학, 군사사 등 군과 관련된 전공 또한 선택할 수 있습니다.

3사관학교


3사관학교는 육사와 동일한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나 그 기간이 2년뿐입니다. 즉 일반대학교 1~2학년을 보내고 3사 지원을 통해 3~4학년을 3사에서 생도생활을 거쳐 임관을 하는 것입니다.

흔히 하는 편입과 같은 개념이라고 보면 됩니다.

왜 3사가 존재하는 이유는 한반도 냉전시기 장교 수요보다 공급이 부족했다라는 국가적 판단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학군사관


학군사관은 일반 대학교에 재학중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3사관학교와 같이 3~4년동안 후보생 생활을 하며 별도 군사 교육과 훈련을 받아 장교로 임관합니다.

학기 중에는 단복을 착용하며 현역 장교인 훈육관의 군사 교육을 받고 방학에는 학군교에 입교를 하여 군사훈련을 받습니다.

학사사관


학사사관은 2가지 유형으로 군장학생 신분으로 임관하는 중기 학사와 졸업 후 별도 시험을 통해 선발된 단기 학사로 나눠집니다.

과거에는 군 장학금이라고 불리우던 장학금제도가 지금은 군가산복무 지원금인가? 용어만 바뀐것인데 여튼 학비를 육군으로부터 지원받는 장학금을 받는 대신 군 복무를 하는 군장학생 신분입니다.

4년 장학금 받으면 4년 더 복무를 해야됩니다. 일반 의무복무기간이 3년이니깐 7년을 해야되는거죠. 장학금 받지 않은 단기 학사장교는 즉 3년의 의무복무를 합니다.

중기, 단기 모두 대학 졸업 후 16주의 교육 훈련 후 장교로 임관을 합니다.


장교가 되는 길은 다양합니다.


어떤 출신이라도 자기 하기에 달려있습니다.

물론 공부를 잘하고 군인이 되고자 하는 큰 마음이 있다면 육사를 가는게 베스트라고 생각합니다.

3사관학교도 시스템이 잘 갖춰있고요.

자기가 선택할 수 있는 선택지에서 장단점 관련 의견과 정보를 충분하게 확인해서 의사결정을 하면 그후의 모든 과정과 결과는 자기 자신에게 달려 있다 생각합니다.

소위 계급장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