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

[육군 보병 중기(7년) 장교의 보직 커리어] #3. 대위(1~2년차) 육군대위출신 전역장교 이야기

by 육대출 2021. 7. 31.
반응형

[육군 보병 중기(7) 장교의 보직 커리어] #3. 대위(1~2년 차)

 

- 영어반 입교와 대위 1~2년 차

 [구  성]
1. 커리어 구분의 배경과 주요 특징 (1부)
2. 해당 커리어의 주요 내용과 성과 (1부)
3. 잘된 점 (2부)
4. 아쉬운 점 (2부)
※ 분량 상 이번 내용은 1,2부를 나눴습니다. 

 

1. 커리어 구분의 배경과 주요 특징

  암울했던 중위 시절의 소대장 지옥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영어반 생활을 6개월 동안 즐기고 군생 첫 참모 생활 훌륭한 지휘관 밑에 할 수 있었다는 점,

  그 뒤 고군반에 입교해 즐겁게 전술을 배웠다는 점에서 대위 진급 전후 이 시기는 제 군생활에 있어서 황금기라고 생각합니다.

2013. 6월 ~ 2015. 7월

- 6개월의 군사영어반 교육

- 1년 좀 넘는 시간 동안의

- 또다시 6개월의 고군반 교육

 

이 시기에 1년을 교육만 받으며 월급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머리가 뛰어나다고 생각은 하지 않지만 또 군대에서 교육받으면서 성적은 못 받는 편은 아니었습니다.

영어반이나 고군반에서 재밌게 공부를 했었고 적성에 잘 맞았습니다.

그렇기에 군생활의 황금기라고 표현을 하고 싶습니다.

 

2. 해당 커리어의 주요 내용과 성과

 

[영어반을 경험해봤다는 것] 임관 전부터 꿈꾸던 커리어의 실현

군사영어반에서는 6개월 동안 영어만 배웁니다.

http://naver.me/xFp4ovRR

2013년 첫눈 내리는 국방어학원

그리고 매 주말마다 외박을 합니다. 금요일 저녁부터 일요일 저녁은 매번 휴가입니다. 지역에 상관없이 어딜 가더라도 누가 뭐라 하지 않습니다. 장교나 군인에게는 휴가명령을 받아 작전지역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것은 엄청난 것입니다. 이런 휴가 명령도 없이 매주 휴가를 나갈 수 있었기에 행복했습니다.

영어반 입교 후 레벨 측정을 위해 페이퍼 테스트와 인터뷰를 받습니다. 저는 처음에 4반으로 시작을 했습니다. 9제 기억으로는 1반부터 7반까지 있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중간에 입교 시에 했던 테스트와 동일한 시험과 군사영어 시험을 6개월 기간 동안2번을 봅니다. 저는 첫 번째 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받아 4반에서 1반으로 이동을 하게 됩니다. 1반에서 당시 육사, 공사 등 사관학교 출신 장교들 6명 정도와 학사장교인 저와 학군장교 동기인 1명이 해당됐었습니다. 중간평가 이후 육사장교 1명이 2반으로 떨어지고 제가 1반으로 올라가게 됐습니다. 수능 점수 잘 받아 사관학교 간 장교들과 경쟁해서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다는 점이 스스로 대견하게 생각하는 부분입니다.

대학시절 대학생 안보 토론대회 최우수상 수상 당시에도 사관학교나 인 서울 정치외교학과 학생들과의 경쟁에서 지지 않고 수상했다는 점에서 스스로를 증명했지만 이번에는 임관을 하고 군 조직에서 당당하게 영어로도 성과를 냈다는 부분이 저는 제 군생 황금기의 주요 성과라고 생각합니다.

 

[첫 참모 생활을 좋은 지휘관과 함께 했다는 것]

첫 참모시절에는 정보과장 임무수행을 했고 학군 출신의 정보병과 대대장님을 모셨습니다. 많은 것을 배웠고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만

당시 불미스러운 총기 사건이 발생되어 작전에 투입되었고 앞서 말한 긍정적인 것과는 대조되게 안 좋은 경험을 하게 됩니다. 당시 원활하지 못한 작전을 직간접적으로 보고 느끼고, 작전 종료 후 전비태세 검열단의 검열 때 군대의 더러운 꼴을 경험한 것은 안 좋은 추억이지만 첫 참모 생활은 좋은 추억입니다. 임 병장 총기 난사 사건을 경험하고 전역 결심을 굳히긴 했지만요.

[전역 희망자로]

고군반에서는 딱히 주요 성과가 없습니다. 다만 마음을 비우고 공부를 했습니다. 입교 전에는 정말 전역할 생각으로 과제도 안 하고 시험 준비도 하나도 안 하고 가서 교관님께 찍혔지만.. 나중에는 즐기는 공부를 하게 되었고 개인적으로 군대가 싫은 거였지 전술과 작전술은 좋아했고 적성에 잘 맞았습니다.

 

고군반 동기들과 함께 배우고 토의하고 토론하는 과정이 즐거웠습니다. 물론 교육도 잘 받았고 스스로 생각합니다. 교관님께서 제가 장기임에도 5년 차 전역을 생각하는지 모르셨고 제가 고군반에 임하는 자세 또한 5년 차 전역자의 자세가 아니고 정말 열심히 하는 교육생의 자세였기에 고군반 종합평가 때 전 병과 고군반이 모여서 공격 방어 훈련을 하는데 사단 작전 참모 역할을 시킬 정도였습니다. 그때서야 5년 차 전역을 희망하니 다른 교육생에게 양호하겠다고 하여 교관님께서 알게 되었습니다. 훈련 때 주요 보직을 맡아 훈련에 임해야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비록 고군반 때 상장은 못 받았지만 스스로 만족하기에 고군반 교육도 좋은 성과라고 생각합니다.

 분량 상 2부 잘된 점 아쉬운 점은 이어서 작성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