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역부사관은 군대를 병사로 입대하여 병 복무기간 중에 부사관에 지원하여 합격한 자가 하사로 임관하여 부사관으로 복무하는 제도로, 많은 부사관 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별도 필기시험 없이 부사관이 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현역부사관 제도
현역부사관 제도는 군대 입대 후에 지원하는 부사관 모집 절차로, 필기시험 없이 오로지 체력 측정과 면접만으로 부사관을 뽑는 제도입니다.
현역 근무기간
현역부사관은 다른 부사관 의무복무 기간과 동일하게 4년 의무 복무기간이며, 3년 연장이 가능합니다.
만약 복무 기간 중 장기복무을 지원하여 선발한 경우 20년 이상 복무기간이 보장된다 할 수 있습니다.
근무기간의 변수
장기복무 선발됐다 하더라도 만약 중사에서 상사로 진급하지 못한다면 중사 정년이 도달하면 전역을 해야 합니다. 보통은 장기에 선발될 정도로 우수한 자원이면 중사에서 상사 진급은 어려움 없이 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혹시라도 상사에서 인사 사고가 발생되어 원사로 진급하지 못하였다면 그런 경우에는 상사 정년이 도달 한다면 상사에서 전역을 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계급으로 얼마만큼 복무가 가능하냐라는 질문에는 정확한 설명이 어렵습니다.
현역부사관 군별 상호 교차 지원 가능 여부
(질문) 육군 병사로 입대하여 현역부사관은 공군, 해군 다른 군으로 지원이 가능한지?
(답변) 가능하지 않습니다. (불가능)
2023년 현역부사관 모집
지금까지 현역부사관이란 무엇이고, 현역부사관이 되기 위해서 어떤걸 준비해야하고, 근무기간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현재 2023년 23-1기 현역부사관(육군)을 모집중입니다. 내용을 참고하여 미래를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직업군인 현역부사관 지원을 위한 모든 정보
직업군인이 되기 위한 길을 다양합니다. 장교가 되거나 부사관이 되거나 준사관으로 임관하거나 길은 많습니다. 저번 포스팅에 이어 이번에도 부사관을 희망하는 분들께 도움이 되는 글을 작성
armycaptain.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