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대체육 시장과 비욘드미트(BYND)의 기업분석, 투자방향

by 육대출 2021. 10. 28.
반응형

미국의 유명 영화배우인 레오나드로 디카프리오도 뛰어든 미래의 먹거리 시장인 대체육 사업에서 활약을 보이고 있는 미국의 1등 대체육 기업 비욘드미트의 이슈와 현재 주가, 기업분석 및 앞으로의 투자방향에 대해서 공부하고 요약정리를 하고자 합니다. 

 

<목차>

1. 대체육 시장에 대한 관심과 미래

1-1. 언론 이슈

1-2. 정치적 이슈

1-3. 대체육과 대체식품

1-4. 코로나19와 대체육 시장의 관계

2. 비욘드미트 분석

2-1. 비욘드미트 소개

2-2. 현재주가

2-3. 세부 기업분석

3. 비욘드미트 투자방향

3-1. 지속가능성장 사업인 전기차와 대체육 시장의 차이점 주식

3-2. 공감대는 있으나 대체를 할 수 있을까라는 의문의 차이

4. 결론

 

1. 대체육 시장에 대한 관심과 미래

 

 

 

 

 

 

비욘드미트 홈페이지 메인화면
비욘드미트 홈페이지 화면


지구 온난화로 인해 기후 위기와 리스크 가능성이 증가하고 최근 코로나19라는 세계적인 펜데믹의 상황으로 대체식품 시장의 성장 탄력성이 엄청나게 증가했습니다. 국내외를 불문하고 투자를 하려는 움직임들이 즐비하고 언론에도 많은 이슈가 되어 저 또한 대체육 시장에 대해서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주식 좀 한다는 사람들은 거의 모두 들어봤을 ESG 관련하여 첫 번째 E, 환경분야에서도 이슈라 할 수 있는 것이 대체육 시장입니다. 친환경 중시하는 MZ세대도 아주 큰 관심이 있습니다. 하지만 축산업계와 낙농업계는 아마도 반대를 하는 의견이겠죠? 이에 따라 식품업계와 축산 및 낙농업계의 갈등도 우려되어 정부의 향후 의사결정 방향과 대체육 시장의 성장 속도를 어떻게 조절할지도 관심 가는 방향입니다. 


1-1. 언론 이슈

 

 

 

 


(국내) 2021년 4월부터 서울 지역 학교는 한 달에 2번씩 점심에 고기가 없는 그린 급식을 학생들에게 급식하고 있습니다. 이는 기후변에 대처하는 차원에서 결정되었으며 학생들의 육식 위주의 식습관과 체질, 건강을 개선하기 위한 취지입니다. 대체로 대체육은 콩고기가 가장 대표적이며, 학생들의 급식에는 콩고기 육류 대체 재료를 활용할 요리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국외) 유엔 식량농업기구(FAO)의 발표에 의하면 지구의 전체 온실가스 배출량의 14.5%가 소, 돼지 등을 키우는 축산업에서 배출된다고 합니다. 이는 지구 인류의 육류 소비가 증가할수록 지구 온난화가 심해지고 환경이 파괴된다는 뜻입니다. 


(국외) 미국 할리우드 배우 디카프리오가 2021년 9월 이스라엘의 배양육 스타트업 알레프 팜스와 네덜란드 모사 미트에 투자를 하고 있다는 언론 뉴스가 있었습니다. 


1-2. 정치적 이슈


- 앞서 설명한 지구 온난화에 따른 기후 위기로 친환경 산업에 대한 국내외, 정치, 일반 국민 등의 관심이 엄청 커지고 있고 국방분야에서 식량 안보 문제까지 논의가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지구 온난화의 주범인 축산업계에 대한 제재 조치가 있을 경우 고기 확보를 위한 전쟁이 국가 간 발생될 것이고, 고기가 없는 나라는 대체육이라도 먹어야 하는 상황이 발생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ESG 측면에서 기후 위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각국의 정상들은 협의체를 구성하고 방법들을 논의했습니다. 기후 위기와 싸우기 위해 식량 체계를 바꾸는 방법 또한 모색하기로 했기에 대체육 시장이 앞으로의 투자에 있어서 중요한 시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1-3. 대체육과 대체식품


(대체식품) 대체식품은 콩과 같은 식물성 단백질을 실제 육류와 비슷하게 맛과 식감을 나도록 가공한 식품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콩 등의 식물성 단백질 말고도 식용 곤충의 단백질로 만든 식품도 대체육 시장에서 취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실제 동물의 세포를 배양해서 만든 고기도 있습니다. 


1-4. 코로나19와 대체육 시장의 관계

 

 

 

 

 

 


코로나19 상황이 대체육 시장에 대한 관심과 발전에 큰 영향을 끼쳤을까요? 코로나19로 각 세계의 무역이 일시적으로 중단되었고, 과거와 비교했을 때 원활하게 교류가 되고 있지 않는 상황입니다. 공급 물류 체인의 비정상화로 각국은 육가공 업체의 공급을 잘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19 직간접적인 피해 상황으로 주요 육가공 세계적 기업의 생산 차질도 발생되어 공급량 자체도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대체육이 관심을 더 받고 있는 것입니다. 


2. 비욘드 미트 분석

 

비욘드미트 현재주가 네이버 캡쳐사진

 

 

 

 

 

 

2-1. 비욘드미트 소개


비욘드 미트는 미국의 대체육 업계의 대표적인 기업입니다. 10년 이상도 전인 2009년에 식물성 햄버거 패티를 내놨습니다. 대체 단백질 식품의 아버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비욘드미트에 앞에서 말한 할리우드 배우인 디카프리오와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 벨 게이츠 형님도 투자를 했다고도 합니다. (디카프리오는 이런 기후 위기, 전 인류적인 측면에 관심이 많은 배우인 거 같습니다.) 


비욘드미트의 제품은 우리나라에도 수입되고 있습니다. 


2009년 Ethan Brown이 설립한 식물성 대체육 회사로 콩, 감자 등 식물을 재료로 육류를 대체할 수 있는 식물석 패티, 햄, 텐더 등을 개발하여 환경문제, 기후위기, 인건의 건강 등의 문제를 해결하고 채식주의자 식단을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비욘드미트 인베스팅닷컴 현재주가 캡쳐사진


2019년 5월에 NASDAQ에 상장되었습니다. 
시가총액은 약 8조 원
한국에서는 동원 F&B가 수입처이며 투섬플레이스와 협업을 하여 20201년 2월에 비욘드 미트로 만든 식물성 대체육 파니니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2-2. 현재 주가

 

비욘드미트 재무분석 결과 네이버 캡쳐사진


2-3. 세부 기업분석

 

 

 

 

 

 

주요 사업분야는 유통사업, 프랜차이즈 분야입니다. 유통사업 측면에서 B2C로 대형마트 등 소비자가를 직접적으로 주요 고객으로 사업을 하고 있으며 미국에서는 코스트코나 월마트에서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사업 측면에서는 맥도널드, KFC, 던킨도너츠에서 제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미국뿐만 아니라 영국, 중국 등에 수출을 하고 있습니다. 


2021년 8월 발표한 실적에 따르면 대출액은 전년도 대비 1억 4943만 달러 적자, 영업손실은 1860만 달러 적자, 매출액은 점진적 증가 중이나 영업손실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는 대체육 시장의 투자 가치가 증가하여 회사 사업을 확장하고 투자를 확대하여 적자가 났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매출 증가는 코로나19로 육류 생산과 공급 차질에 의한 결과입니다. 

 

네이버쇼핑 비욘드미트 검색 결과

3. 비욘드미트 투자방향


대체육 시장은 우리 인류가 생존하기 위해 무조건 투자하는 분야입니다. 기후 위기는 인류가 풀어야 할 가장 큰 숙제입니다. 어쩌면 코로나19보다 더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는 문제입니다. 지구 인류라는 거대한 차원에서 말씀은 드렸으나 우리 투자자들은 크게 와닿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 투자자들은 앞으로 투자를 할 때 지속 가능한 성장을 할 수 있는 기업에 투자를 해야 한다는 것은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을 겁니다. 그렇다면 전기차와 대체육은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투자를 할 수 있는 분야임을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기차와 대체육의 가장 큰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3-1. 지속가능 성장 사업인 전기차와 대체육 시장의 차이점 주식


전기차 시장의 주식은 엄청나게 성장했으나 대체육 시장의 주식은 아직까지 그렇게 성장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지속 가능한 성장이라는 측면에서는 우리 모두 전기차 시장과 대체육 시장에 대해서 모두 고개를 끄덕이며 동의를 할 거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주가에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테슬라는 1,000달러를 넘어섰으나, 미국의 1등 대체육 업계인 비욘드미트의 주가는 100달러 밑으로 추락을 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왜일까요?

 

 

 

 

 

 


3-2. 공감대는 있으나 대체를 할 수 있을까라는 의문의 차이


전기차와 대체육의 공통점은 과거의 차, 고기를 미래의 새로운 차와, 고기를 대체한다는 측면에서 공통점이 있습니다. 과거와 현재 가장 많은 타고 있는 내연기관의 차량을 전기차가 대체한다는 것에 대해 사람들은 완벽한 동의를 하고 있습니다. 전기차가 가격은 비싸지만 내연기관의 차량보다 성능이 모자라지 않습니다. 더욱 좋다고도 볼 수 있고 자율주행 기능과 접목하여 더욱 큰 시너지를 발휘하고 있습니다.


반면 대체육은 어떨까요? 앞서 많은 말들로 풀어쓰며 우리 인류는 기후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서 대체육 시장에 투자를 해야 한다고는 했으나 결론적으로 콩고기는 일반 고기를 따라갈 수 없기에 대체육 시장은 현재로서는 성장이 더딘 거라 할 수 있습니다. 진짜 소고기, 돼지고기의 맛을 완벽하게 대체육이 따라 할 수 있거나 그 이상의 맛있는 맛을 만들어낸다면 인류는 더 이상 소나 돼지를 키우고 도살하지 않고 콩이나 곤충으로 만든 대체육을 사 먹을 겁니다. 자연스럽게 대체육시장은 성장하고 우리 투자자들은 성공할 수 있을 거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4. 결론


비욘드미트의 사업 파급효과는 ESG측면에서 강력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살면서 ESG라는 이슈는 많이 들었지만 아직까지 체감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전기차는 ESG와 연관이 있다고 하지만 한번 타보고 싶고, 사고 싶고 하는 그런 차입니다. 테슬라 돈만 있으면 사고 싶죠? 저는 그렇습니다. 대체육 소고기보다 약간 싸더라고 사 먹고 싶은 마음이 있으신지요? 콩고기 탕수육을 드셔 보신 분은 아실 겁니다. 저는 안 사 먹습니다. 현재까지는 테슬라나 전기차 시장만큼 폭발적으로 성장할 수 없을 거라 생각합니다. 우리가 사 먹고 싶은 대체육 고기가 생기고 편의점에서 누구나 사 먹을 때가 온다면 이미 대체육 시장의 주요 기업들의 주식은 테슬라처럼 상승해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 간극을 줄이고 그때를 기다리는 게 우리 투자자의 몫이라 생각합니다.


대체육 시장은 투자 가치가 있습니다성장할 것이고 숙명입니다. 하지만 그때는 아무도 모릅니다. 기술력을 동원해서 우리 인류가 대체육을 먹고 싶다는 생각을 할 때 또는 이젠 지구 환경 보호를 위해 더 이상 소나 돼지를 키울 수 없고 도살할 수 없는 시기가 도래해 대체육을 의무적으로 먹을 수밖에 없을 때 그때는 당연 대체육 시장 주요 기업의 주식은 성장해 있지 않을까요?

반응형

댓글